도구인 언어를 통해 1차적으로는 외부 세계와 소통하며 2차적으로는 자신의 내면과 대화한다. 여기서는 2차적 단계에 주목하여 교육 방법에 있어서 내적 언어를 적용시켜 학생들의 도덕적정체성을 고양시키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내러티브적 요소와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을 접목시켜보았다.
정체성 ① - 종교적 측면
1. 종교 공동체의 정의
종교 공동체란 공통된 신앙 체제를 지닌 사람들에 의해 조직된 모임으로 여기에는 이념적 요소인 교리와 경전, 정형화된 의례, 신자와 성직자, 종교 건축과 상징물 등의 요소가 필요하다. 제도화된 종교집단 가운데 작은 단위집단으로 사원이나 교회
1.Piaget의 업적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 이론
1)타율적 도덕성(도덕적 실제)
융통성 없이 규칙을 지키려 하며, 강제적 관계를 따름
즉 성인이 마련한 규칙, 그 규칙을 만든 성인에게 복종
2)협동적 도덕성(자율적 실제)
융통성 있게 규칙 이해, 사고를 수정
‘좋고 나쁨’을 단순한
정체성과 도덕적 목적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태도와 학생들의 이익을 위한 모든 환경을 고려하여 항상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헌신적으로 가르침을 수행하는 것이다.Christopher Day (2004, A passion for teaching p.46) Day(2004)가 읊었듯이 교사는 의지, 열정, 헌신이라는 자질을 기본으로 학생들을
지표로 보기도 합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자아 정체감의 형성, 독립성의 추구, 도덕적 및 인지적 사고의 발달 등이 청소년기의 주요 특징으로 간주됩니다. 사회학적으로는 청소년이 가족으로부터 독립하여 사회의 전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가는 과정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습니다.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라 부른다. 과도기 단계의 청소년들은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인 급격한 발달로 인해 감수성이 예민하여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쉽고 환경 조건에 따라서는 인격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예기」, 곡례상에 의하면 예는 모불경이라고 하여 경에서 예가 생기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 원래 예(禮)자의 구성을 보면 예(禮)가 가지는 시초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예(禮)자는 시(示)와 풍(豊)을 모은 문자이다. 시(示)는 원자가 신(神)자 중의 시(示)만을 떼어낸 것으로 시(示)는 또 다시 이(二)와 소